"바이오 특화단지 잡아라" 지자체 각축전

입력 2024-02-07 19:06   수정 2024-02-08 01:05

바이오 분야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조성 공모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전국의 광역·기초자치단체들은 저마다 지리적 이점과 인프라 시설을 바탕으로 최적지를 내세우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바이오 첨단특화단지로 지정되면 해당 산업단지의 신속한 인허가 처리와 산업 기반 시설 등을 지원받기 때문이다.


7일 정부와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안에 바이오 분야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공모를 마감한다. 바이오 분야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지난해 반도체(용인·평택·구미), 2차전지(포항·청주·새만금·울산), 디스플레이(천안·아산)에 이은 마지막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다. 산업부가 접수 자료를 토대로 종합 평가를 진행하고, 국무총리 주재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상반기 내에 지정할 예정이다.

앞서 반도체, 2차전지, 디스플레이 특화단지 조성에 탈락한 지자체들은 이번 바이오 특화단지에 모든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현 정권의 사실상 마지막 지자체 대상 매머드 사업이고 지정 시 각종 특혜가 쏟아지기 때문이다.

강원도는 춘천시, 홍천군과 원팀을 이뤄 공모에 참여하고 있다. 춘천의 바이오 예방·진단산업과 홍천의 항체산업을 연결해 첨단바이오의약산업을 육성한다는 전략으로 정부를 설득할 계획이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바이오는 춘천과 원주를 중심으로 키워온 강원도 3대 핵심 산업 중 하나”라고 말했다.

대전시는 대덕특구를 발판으로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신동·둔곡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탑립·전민지구, 원촌동 하수종말처리장 부지를 바이오산업으로 특화할 계획을 세웠다. 인천시는 송도와 남동국가산업단지, 영종도 등 세 개 거점을 묶은 ‘바이오 트라이앵글 첨단특화단지’를 육성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전라남도와 전라북도도 이번 공모에 참여한다. 전라남도는 화순군의 국내 유일 백신산업 특구를, 전라북도는 전주(전북대)-넥스트앤바이오, 익산(원광대)-오가노이드사이언스·레드진, 정읍-바이오메이신·에이치엘비제약 등 삼각 바이오산업 체계 구축을 장점으로 알리고 있다. 포항시는 포스텍 의과대학 유치와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 지정을 투 트랙으로 추진하고 있다.

충청북도는 오가노이드(유사 장기) 부문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오가노이드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과 바이오 인프라를 갖춘 충북이 힘을 합쳐 바이오 특화단지를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비수도권 지자체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전략적인 선택을 바라고 있다. 지난해 300조원 규모 반도체 사업에 경기 남부가 지정돼서다. 지자체 관계자는 “첨단전략산업 특별법이 ‘특화단지 지정 시 수도권 외의 지역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며 “바이오 특화단지는 수도권과 앞서 지정받은 지역 외에서 지정하는 게 타당해 보인다”고 말했다.

춘천=임호범 기자/전국 종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